음악 정보 / / 2023. 6. 13. 17:09

쇼팽 : 시대를 초월한 음악계의 거장

쇼팽

▶서론

피아노 작품, 작곡에 평생 헌신한 것으로 유명한 쇼팽은 이 영역에서 영원한 인물로 우뚝 서 있다. 교향곡의 베토벤, 실내악의 하이든, 노래의 슈베르트에 필적하는 쇼팽의 피아노 실력은 그를 독특하고 거장다운 재능으로 구별한다. 그의 음악을 들으면 은빛이 세상을 우아하게 비추는 가을 달빛을 연상시킨다. 듣는 이를 고요하고 몽환적인 상태로 초대하며 영혼을 정화하는 아름다움이 있다. 그리고 천재 피아니스트 쇼팽은 그의 천상의 작품 외에도 사랑하는 조국 폴란드의 열정을 그의 음악에 불어넣는 열정적인 정신을 가지고 있었다.

 

 

 

▶출생과 일생

쇼팽은 1810년 3월 1일 폴란드 바르샤바 근처 젤라조바 볼라에서 태어났다. 그의 아버지는 프랑스어 교사였고 그의 어머니는 폴란드 피아니스트였다. 그는 6세에 피아노 교육을 시작하여 8세에 단숨에 신동이라는 소리를 들었다. 바르샤바 음악원 원장의 지도 아래 12세부터 이론과 작곡 수업을 받았다. 한편 , 아달베르트 지부니는 그에게 피아노 교육을 직접 가르쳤다. 이후 쇼팽은 정식 피아노 레슨을 피하고 작곡에만 전념했다. 1824년 그의 음악에 대한 몰입은 그의 첫 작품인 "론도"를 출판하게 되었다. 1828년 아버지의 친구인 야로츠키 박사와 함께 베를린을 방문하여 귀국 후 음악 활동에 더욱 활기를 불어넣었다.

 

 

 

▶파리지앵

20세에 쇼팽은 위험을 무릅쓰고 비엔나로 떠났지만 조국으로부터 실망스러운 소식을 듣게 되었다. 폴란드의 위기로 동포들이 돌아오는 동안 쇼팽은 돌아갈 수 없는 자신을 깨닫고 입대를 생각했다. 그는 마침내 포용하고 싶었던 도시인 파리를 목표로 삼았다. 처음에 파리의 엘리트들은 알려지지 않은 쇼팽을 쉽게 받아들이지 않았다. 그러나 폴란드의 곤경에 동조하는 프랑스 사회는 곧 쇼팽의 피아노 연주에서 섬세함과 고귀함을 인정했다. 운 좋게도 프란츠 리스트는 그의 천재성을 재빨리 인정하여 그를 파리 오케스트라에 소개하고 쇼팽을 매우 유명한 피아니스트로 만들었다. 그리하여 그는 작곡의 영역에서 새로운 길을 걷기 시작했다.

 

▶공헌

피아노 음악의 발전에 대한 쇼팽의 공헌은 기념비적이다. 그의 작곡은 참신한 기법과 표현을 선보였으며 전례 없는 광채로 피아노를 조명했다. 숙련된 장인의 솜씨를 거쳐 더욱 매혹적인 빛을 발산하는 명검과도 같았다. 그의 꿈과 환상을 넘어 쇼팽의 음악은 시적 감성에 뿌리를 둔 세련된 예술성을 발산했다. 그의 대담하고 독창적인 작곡은 청취자들에게 새로운 지평을 열어 음악 세계에서 쇼팽의 통치를 확립했다. 뛰어난 구성과 함께 쇼팽은 귀족 살롱에서 자연스럽게 여성의 관심을 끌었다.

 

쇼팽 석상쇼팽 악보

▶사랑과 이별

저명한 여성 작가 즈로즈 상드와 쇼팽의 사랑은 전설로 남아 있다. 그들은 함께 쇼팽이 수많은 걸작을 배출한 마요르카 섬에서 사랑을 나눴다. 그러나 결핵에 걸린 쇼팽의 허약한 건강은 그들을 갈라놓게 만들었다. 매력적인 사회생활에 대한 상드의 친화력과 쇼팽의 내성적이고 고독한 성격 사이의 대조는 점점 더 극복할 수 없게 되었고, 결국 그들은 헤어지고 쇼팽은 파리로 돌아갔다.

 

▶죽음

그의 변함없는 예술에 대한 헌신에도 불구하고 결핵은 쇼팽의 몸을 점차 약화시켰다. 짧은 회복 후, 그는 영국으로 공연 투어를 떠났고, 이는 그를 과도하게 사용하여 조기 사망을 앞당겼다. 1849년 10월 17일 쇼팽은 자신을 깊이 아끼던 사람들에게 둘러싸여 숨을 거두었다. 그의 시신은 해부되었고 2주 후 모차르트의 레퀴엠이 엄숙한 행사와 함께 마드레느 예배당에 안치되었다. 그의 유해는 1830년 폴란드를 떠날 때 친구들이 그에게 준 폴란드 토착 토양에 둘러싸인 페르 라셰즈 공동묘지에서 마지막 안식처를 찾았다. 그리고 그의 심장은 바르샤바의 성 십자가 교회에 묻혔다.

 

의자에 앉아있는 쇼팽

▶결론

페르 라세즈에 있는 쇼팽의 무덤은 향, 꽃, 눈물로 쇼팽의 기억을 기리는 열애자들을 계속 끌어들인다. 앞서 언급했듯이 쇼팽은 주로 피아노 음악 작곡에 평생을 바쳤지만 다른 음악 형식에도 도전했었다. 그의 레퍼토리는 관현악곡 6곡, 소나타 3곡, 실내악곡 3곡, 가곡 17곡이다. 그리고 그의 개척정신은 즉흥곡, 에튀드, 야상곡, 마주르카, 스케르초, 왈츠, 폴로네즈, 전주곡, 발라드 등 풍부한 피아노 음악을 탄생시켜 음악계에 지울 수 없는 족적을 남겼다.

 

 

 

*다음 포스팅을 보시길 추천합니다.

 

뮤직카우의 음악 저작권 사고파는 시대 만들기

▶서론 음악 저작권 구매 및 판매를 용이하게 하는 유명한 회사인 뮤직카우는 서비스에서 상당한 변화를 겪고 있다. '저작권수수료 참여청구권'은 '음원수익권'으로 대체돼 법적 경계 내에서 음

singandsong.tistory.com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