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물놀이 : 춤추고 노래하는 우리나라 고유의 민속 문화

▶풍물놀이 소개

풍물놀이는 남사당패놀이 중 하나로 한국의 전통 민속놀이다. 꽹과리, 북, 장구, 징, 태평소, 소고, 나발, 상모 등 다양한 요소가 어우러진 종합예술로서 농업사회에서 특별한 날이 있을 때 흥을 돋우기 위해 연주하는 음악인 농악에서 유래되었다. 풍물놀이는 한국인의 삶과 정서를 잘 나타내는 문화유산으로 2009년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에 등재되었다.

 

 

 

▶남사당패의 첫 번째 놀이

: 풍물놀이는 남사당패의 여섯 놀이종목 중에서 가장 첫 번째이자 으뜸으로 치는 놀이다. 남사당패 여섯 놀이는 다음과 같다.

 

풍물놀이 남사당패의 가장 대표 놀이로서 20~30명의 남사당패가 꽹과리,장구,북,징 등의 다양한 악기들을 연주하며 신명하고 흥겹게 마을들 돈다,
버나놀이 버나는 곡물을 거르는데 쓰는 채를 말하는것으로 남사당패는 버나를 돌리면서 말을 주고 받고,하늘 높이 던지며 받아내는 등 신기하고 다양한 묘기를 보여준다.
살판놀이 살판 위에서 엎드리거나,춤을추고 살판을 달리는 등의 묘기를 선보인다.
어름놀이 줄타기를 말한다.줄 위에서 춤을추고 물건을 던지거나 받는 등의 묘기를 보여준다.
덧뵈기 탈놀이다.다양한 탈을 쓰고 나와서 대화를 주고받고 춤추며 재미난 이야기를 들려준다.
덜미놀이 인형극을 말한다.인형을 조종해서 웃기고 신나는 이야기 공연을 펼친다.

 

 

 

▶지역 특색

: 당연한 얘기일지도 모르지만, 풍물놀이는 지역마다 특색이 있으며 다양하다. 크게 경기도, 경상도, 전라도 이렇게 3가지로 나눌 수 있다.

 

경기/충청도(웃다리농악) 모든 치배가 상모를 쓴다.판굿이 짜임새가 다영하며,다양한 무동타기가 있는것이 특징이다.자진가락이 대표적인 가락이다.
경상도(영남농악) 장구보다 북 위주로 힘차고,전투적인 느낌을 연주를 한다.춤을 춘다기 보다 군악처럼 뛰면서 연주하는것이 특징이다.별달걸이,반길군악이 대표적인 가락이다.
전라도(호남농악) 다른지방의 보여주기식보다 같이 어울리기 위주의 굿판을 짠다.힘의 강약조절이 뚜렷하며 단체놀음이 발달하여 공동체요소가 많은것이 특징이다.반풍류,갠지갱,연산굿 등이 대표적이 가락이다.

 

▶운동권의 상징

이건 나의 이야기다. 내가 대학교 입학하고 신입생 때 호기심에 꽹과리를 쳐보고 싶다는 단순한 이유로 풍물패에 가입을 했다가 운동권에 속해서 1년 동안 시위에 참여하고 한총련 행사에 참여하고 깃돌이 가 되어서 거리에서 큰 깃발을 날리면서 걸어가고 했다. KBS 9시 뉴스에 인터뷰를 하게 됨과 동시에 그 뉴스를 아버지께서 보시고 진짜 죽을 만큼 두드려 맞고서는 그만뒀는데, 하여튼 그 당시 풍물패는 운동권의 상징과도 같았다. 그 후 풍물패도 많이 바뀌어 이제는 정말 풍물이 하고 싶은 사람들과 관심이 있는 사람들이 가입을 하고 동아리를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마무리

풍물놀이는 한국인의 삶과 정서를 가장 잘 나타내는 문화유산이다. 고대부터 민간에서 행해져 왔으며, 농경의례, 마을의 행사나 장터놀이 등 다양한 곳에서 서민들이 즐길 수 있는 유일한 공연이라고 보면 된다. 현재는 무형문화재 보존회 등의 공연을 제외하면 일상생활에서 일반인들이 접하기 힘든 면이 있어서 안타깝기도 하다. 아무래도 나의 시대 때 너무 부정적인 시선으로 부패했던 것이 패착인 듯싶다. 이제는 순수한 풍물놀이로 돌아가 있는 상태이기에 많은 사람들이 관심과 지지를 해주어 우리의 놀이를 지켜나갔으면 하는 바람이다.

 

 

 

*다음 포스팅을 보시길 추천합니다

 

심청가 : 효를 주제로 한 가장 슬픈 판소리

▶심청가 소개 심청가는 소설 심청전의 내용을 판소리로 만들어 낸 것이다. 판소리의 다섯 마당 중에서 하나로 주로 애절하고 슬픈 대목이 많은 것이 특징이다. 과거에는 너무 슬픈 소리가 많아

singandsong.tistory.com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